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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블로그 만들기부터 검색 상위 노출까지, <된다! 블로그 & 포스트>

책 소개

 

5년 연속 베스트셀러, 블로그 분야 1위! 모두가 인정한 블로그&포스트의 교과서!
만들기부터 검색 상위 노출까지! 어디서 배울 수 없는 비법을 만나 보세요.

2015년 첫 출간 이후 꾸준하게 사랑받아 온 네이버 블로그 책이 2021년에 맞춰 업그레이드되어 돌아왔다. 블로그 만들기, 꾸미기, 키워드 분석, 글쓰기 요령, 검색 상위 노출 방법, SNS 확장법, 통계 분석 등 방문자를 최대로 끌어모으는 전 과정을 책 한 권에 꾹꾹 눌러 담았다. 책의 순서대로 실천하기만 하면, 내 글을 분야 검색 1위로 만들 수 있다. 특히 저자가 오랜 기간에 걸쳐 완성한 네이버 메인 노출에 적합한 글쓰기 전략은 네이버의 정책이 바뀌어도 유효한 원칙이라 더욱 돋보인다. 또한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내고 싶은 사람을 위한 ‘특별 부록’도 제공한다.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 블로그를 중간에 포기한 사람, 내 블로그에는 왜 사람들이 안 오는지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야 할 책!

 

뜨거운 열정보다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열정이다.
- 마크 저커버그(Mark Zuckerberg)

 

 

깊이 읽기

 

블로그, 꼭 해야 할까?

 

   저자는 블로그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한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누구나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다. 내가 올리는 글은 사람들이 '찾을 정보'이다. 좋은 정보란 사람들이 '찾는 정보'라는 뜻이다. 방문객을 고객으로 만드는 블로그, 최소 비용으로 소통하는 마케팅, 사람들이 찾아오는 마케팅을 할 수 있는 공간이다. 

 

   무엇이든 꾸준히 블로그에 기록하면 함께 이야기 나누는 사람도 늘고 스스로 생각이 깊어진다. 사람들에게 조금씩 인정받다 보면 관련 분야에 큰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차곡차곡 쌓인 이야기로 책을 출간하기도 한다. 관심을 확장하고 탐구하며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어느새 전문가가 되어 있을 것이다.

 

   검색 엔진 최적화는 사람들이 검색했을 때 그들이 정말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게 한다. 글을 작성할 때 검색 엔진 최적화에 맞도록 구성해야 한다. 블로그 지수는 검색에 영향을 주는 요건을 수치로 나타낸 것이다. 블로그를 얼마나 오랫동안 운영했는지, 얼마나 자주 포스팅하는지, 방문자 수, 페이지 뷰, 댓글, 공감은 어느 정도인지 등이 포함된다. 꾸준하고 성실히, 오랫동안 자신만의 고유한 내용으로 포스팅하고 이웃들과 소통하면 블로그 지수는 자연스럽게 올라가고 자신의 글이 검색 상위에 노출될 수 있다.

 

 

 

붐비는 블로그를 만드는 기획의 힘

 

   블로그를 만드는 것보다 최소 6개월에서 1년은 꾸준히 키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리고 긴 시간 동안 운영하기 위해서는 탄탄한 기획이 필요하다. 기획이 탄탄하지 못하면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기도 어렵지만, 무엇보다 더 큰 문제는 방문자에게 의미 있는 행동을 유도하기 어렵게 된다. 나무를 보지 말고 숲을 보라는 말이 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에 맞도록 큰 그림을 그린 후, 그에 맞는 요소를 채워 넣어 보자. 

 

 

기획이 탄탄한 블로그의 특징 ≪

 

1. 핵심 주제가 선명하게 보여야 한다.

2. 블로그를 찾는 연령대를 쉽게 유추할 수 있다.

3. 제목이 주제와 잘 연결되어 기억하기 쉽다.

4. 카테고리가 깔끔하고 카테고리 제목만 봐도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다.

5. 배경 디자인이 주제와 잘 맞으면서도 독특하다.

 

 

   블로그의 운영 목적은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주는 데서 시작한다. 우선 좋은 정보로 블로그를 채우는 것에 목표를 두자. 내 블로그의 목표 고객을 설정하자. 좋은 정보를 지속해 제공하는 블로그에는 당연히 사람들이 몰린다. 내 블로그가 다른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지 늘 확인하자. 

 

 

 블로그 제목을 짓는 방법 

 

① 닉네임 + 블로그 주제

② 회사명 + 브랜드 명

③ 지역 + 가게 + 블로그 주제

 

 

   카테고리는 블로그의 성격을 규정짓는 키워드가 된다. 따라서 카테고리명은 핵심 키워드를 활용하여지어 보자. 너무 많은 카테고리는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욕심을 버리고 블로그의 성격에 맞게 차츰 늘려나가 보자. 카테고리명은 8자 이내로 정하자. 핵심 주제가 위쪽으로 오도록 배치하자. 방문자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내용을 먼저 보여주므로 '이 블로그엔 좋은 정보가 많구나'라고 생각하게 만들어야 한다.

 

 

 

나의 첫 블로그 만들기

 

   본격적으로 블로그 만들기를 시작해 보자. 블로그 기본 정보를 작성하고 프로필 사진을 넣은 프로필을 작성하고 이미지와 색상을 변경하여 타이틀을 만들고 내 블로그 분위기에 어울리는 스킨을 적용한다. 레이아웃을 설정하고 메뉴를 꾸며보자.

 

 

 

블로그 글쓰기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글쓰기에 대한 설명이다. 1일 1 포스팅을 위해 글쓰기가 가장 편한 시간을 정하자. 요일별로 주제를 정하고 글감을 미리 생각해 두자. 만약 시간이 부족하다면 휴일에 미리 글을 써 임시저장을 해두자. 그리고 매일 발행한다면 1일 1 포스팅이 가능해진다. 

 

   기본 포스트는 블로그에 대한 설명, 운영자에 대한 소개, 블로그 주제에 대한 설명 등 회사나 개인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내용으로 기획한다. 블로그 레이아웃과 꾸미기가 완성되지 않았더라도 최대한 빨리 게시물을 쌓아 나가는 것이 블로그 지수를 올리는 길이다.

 

 

 기본 포스트 만들기 ≪

 

1. 블로그 소개

2. 블로그 운영 원칙

3. 필자(기자단) 또는 담당자 소개

4. 회사 소개

5. 인사말(대표 또는 회사를 대표하는 간부)

6. 상품 소개(전체 상품 소개나 상품 카테고리)

7. 회사 연혁

8. 영업시간 또는 오시는 길<

9. FAQ(자주 묻는 질문들)

10. 상품 또는 서비스 구입 방법

 

 

   사람들이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내 글이 노출되기를 바란다면 지식iN, 카페, 블로그 코너에 사람들이 자주 찾는 키워드로 글을 쓰면 된다. 핵심 키워드란 온라인에서 노출되기를 바라는 목표 키워드이다. 상단 노출을 바란다면 핵심 키워드를 공략해야 한다. 검색 키워드를 입력했을 때 파워 링크나 비즈 사이트에 노출되는 사이트는 모두 검색 광고의 결과다. 클릭 한 번당 가격이 꽤 비싸다. 키워드가 세부적일수록 가장 상단에 노출되니 글을 쓸 때 자신만의 개성이 담긴 키워드를 이용해 글을 쓰자.

 

 

매력적인 제목 짓는 5가지 원칙 ≪≪  네이버 데이터랩을 활용해 제목을 지어보자.

 

1. 간단히, 단도직입적으로 쓴다.

2. 큰 혜택을 명시한다.

3. 사람들의 욕구를 채워 주는 제목을 쓴다.

4. 직접 답을 요구하는 질문형 제목을 써본다.

5. 제목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본문을 잘 쓰는 5가지 원칙 ≪

 

1. 중간 제목을 넣어서 본문을 나눈다.

2. 글의 주제는 처음과 끝 양쪽에 모두 담는다.

3. 한 문단은 3~5줄 정도로 작성한다.

4. 문장은 간결하게 쓴다.

5. 중간 제목의 내용마다 적절한 사진이나 그림을 넣는다.

 

 

9가지 문장술 ≪

 

1. 부드럽게 이야기하는 말투로 글을 정리한다.

2. 맞춤법에 유의해서 글을 작성한다.

3. 은어나 비속어, 이모티콘을 과하게 쓰지 않는다.

4. '필자' 보다는 '저'라는 일인칭 표현을 사용한다.

5. 과도한 높임말은 피한다.

6. 주어+서술어로 이루어진 간결한 문장을 사용한다.

7. 글을 꾸밀 때는 박스, 팁, 인용구를 넣어 내용을 더 풍부하게 한다.

8. 방문하는 층에 적합한 어투로 표현한다.

9. 다시 읽어 보며 틀린 글자를 확인하고 내용을 보충한다.

 

 

 3대 무료 이미지 사이트 ≪

 

1. 픽사베이 (2.8 백만 +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멋진 무료 이미지 - Pixabay - Pixabay)

2. 플리커 (갤러리 | Flickr)

3. 구글 이미지 검색 이용하기 (Google 이미지)

 

 

 동영상 제작 툴 ≪

 

1. 타일 (카드뉴스/동영상 동시 제작툴 | tyle)

2. 스마트폰 앱 

비바 비디오 구글 플레이
무비스타 애플 앱스토어
고프로퀵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무료 음원 다운로드 사이트 ≪

 

1. last fm (Last.fm | 음악을 재생하고, 노래를 찾고, 아티스트를 찾습니다.)

2. Sound Clould (SoundCloud로 온라인에서 무료로 음악을 스트리밍하고 들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포스트를 활용해 카드뉴스를 만들어 보자. 모든 SNS의 아이디와 주소를 통일하자. 홈페이지가 있다면, 홈페이지와 블로그 URL을 통일하자.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활용해 검색 최적화를 해보자. 

 

   저자는 '블로그와 SNS는 거북이다. 그러니 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한 단계씩 자기 글을 쌓아 가라. 남들이 유행이라고 말하는 것을 무조건 따라가지 마라. 온라인에서만 만족하지 말고 끊임없이 오프라인 활동과 연계하며 자기 채널을 리뉴얼하라.'라고 말한다. 

 

 

 

깨달음

 

   블로그 시작 전에 미리 읽었다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었을 것 같다. 이 책은 네이버 블로그를 위주로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기본 틀은 티스토리에 적용하면 좋을 것 같다. '알짜'라는 단어를 넣어 블로그 이름과 닉네임을 수정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 고민했던 부분이 해결된 것 같다. 책을 한 번 읽는다고 다 이해하지 못한다. 그리고 현재 내 수준이 책 내용을 다 소화하기도 어렵다.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옆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보면 좋을 것 같다. 

 

 

 

적용하기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데이터랩 등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봐야겠다. 그리고 책에 소개된 '하루에 한 개씩! 100일이면 완성하는 파워블로그' 목록을 참고해서 나만의 주제를 완성해 봐야겠다. 

 

      다음 책은 정현주의 《어쩌다 보니, SNS마케팅으로 월 1,000을 버는 사람이 되어버렸다!》 로 정했다.

 

 

 

된다! 네이버 블로그 & 포스트
지은이 : 황윤정
펴낸곳 : 이지스퍼블리싱
발행일 : 2017. 3.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