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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유튜브 비즈니스를 배울 수 있는 책, <초보자가 유튜브 1년 만에 유튜브로 연봉 5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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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가 유튜브 1년 만에 유튜브로 연봉 5억>_표지

책 소개

 

소득 상위 0.1%가 될 수 있는 비즈니스 유튜브 성공 로드맵

이제는 인터넷에서 동영상을 보는 것이 일반적인 시대가 되었고, 코로나 사태로 인한 집콕 생활은 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터넷 전략이 생활에 스며든 지금, 전략적인 동영상 마케팅에 의해 사업 성장 속도를 가속화할 수 있다. 국내 유튜브 시장은 해마다 빠른 성장을 하고 있다. 성장 속도도 국내 플랫폼 중에서 가장 빠르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비즈니스 유튜버는 대한민국에서는 아직 불모지 수준이다. 비즈니스 유튜브는 별다른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자신만의 노하우를 유튜브라는 도구를 통해 많은 사람에게 알릴 수 있다. 알려지는 만큼 자신의 사업은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 흙수저도 금수저가 될 수 있는 게 바로, 비즈니스 유튜브다.
그렇게 유튜브에 도전해서 큰 성과를 낸 사람이 있는 반면, 아무런 성과 없이 접는 사람 역시 많다. ‘유튜브를 시작했지만, 성과로 연결되지 않는다’ 이런 사람은 유튜브의 본질적인 부분을 모르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많은 사람들이 잘못된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유튜브는 절대 전략 없이 공략할 수 없다.

 

 

 

깊이 읽기

 

유튜버가 되어야 하는 이유

   

   시작만 하면 0.5%, 포기 안 하면 0.1%라고 하며 광고를 한다. 이처럼 아주 일부 사람들만 영상을 제작하고 유튜브에 올려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그렇다고 누구나 유튜브로 연봉 5억을 창출하진 못한다. 그런데 초보자가 1년 만에 연봉 5억을 번다고? 책 제목이 독특해서 읽게 되었다. 

 

   저자는 자신이 잘하는 일을 유튜브를 통해 알리면, 자신이 제공하는 컨설팅이 필요한 사람들이 의뢰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갖고 유튜브 영상을 5개 정도 올렸다고 한다. 구독자가 30명 정도 되면서 법인 대표들로부터 컨설팅 의뢰가 들어오기 시작했고 컨설턴트에서 비즈니스 유튜버로 직업이 바뀌었다고 한다.

 

   유튜버가 되기 위해서는 카메라 울렁증이 있어도, 말솜씨가 없어도, 영상 편집 기술이 좋지 않아도 상관없다. 조회 수나 광고비로 매출 금액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유튜브를 통해 비즈니스를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유튜브는 생활화되었고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자리 잡았다. 유튜브 컨셉이 교육 영역이라면 유료회원 제도를 통해 수익 창출을 할 수 있다. 

 

 

유튜브 성공 원칙 11단계

 

   유튜브 성공 원칙 11단계가 있다. 1단계는 채널의 컨셉, 2단계는 타깃 설정, 3단계는 유사채널과 경쟁 채널 조사, 4단계는 동영상 컨셉, 5단계는 콜 투 액션 (Call to Action, 행동촉구), 6단계부터 11단계는 스킬 부분이다. 동영상 촬영, 동영상 편집, 업로드 부분, 섬네일, 제목 만들기, 설명문과 태그 등이다.

 

   비즈니스 유튜버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의 불편함, 고민, 문제를 해소해주면 된다. 내가 고민하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시키는 과정을 영상으로 만들어서 올리면 되는 것이다. 우선 내가 누구인지, 앞으로 어떤 일을 할 거며, 왜 그 일을 하려고 하는지, 내 타깃 고객들의 고민을 어떻게 해결해 줄 수 있는지, 본인 소개 영상을 만든다. 그리고 실제로 내 상품, 정보, 서비스받은 고객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는지 내 영상에 추가하면 된다. 이렇게 나와 고객과의 소통, 진정성 있는 영상이 다른 팬을 만들고 수익도 상승하는 결과를 만든다.

 

 

유튜브 영상 제작에 필요한 도구

 

   유튜브 영상 제작하기 위해서  다양한 도구가 있다. 하지만 휴대전화와 핀 마이크만 있으면 가능하다. 내부 녹음실에서 작업할 때는 무지향성 마이크를 사용하고 외부에서 녹음할 때는 핀마이크를 사용하면 된다. 만약 얼굴 노출 영상을 촬영하고 싶다면 웹캠을 구입하면 된다. 노트북의 경우 내장되어 있어 편리하다.

 

 

저자가 알려주는 팁

 

   유튜브 스튜디오에 접속해 채널 분석을 클릭 후 시청자층을 클릭하면, 내 시청자가 어느 시간대에 동영상을 많이 시청하는지 알 수 있다. 예약 기능을 그 시간대로 하면 노출대비 클릭률을 높일 수 있다. 만약 예약 기능을 프리미어 예약으로 해놓았다면 반드시 예약시간에 접속해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영상의 조회수가 떨어진다. 

 

 

섬네일을 만들 수 있는 도구

 

   포토샵, 미리캔버스, 칸바, 키네마스터, 블로 등이 있다. 저자는 파워포인트로 제작한다. 디자인 시 고려하면 좋은 점은 두꺼운 글씨, 글자 비율, 바탕과 대비되는 글꼴 색상, 간단한 문자, 유튜브 화면에서 가려지는 부분에 중요한 내용 넣지 말 것 등이다. 휴대전화로 최적화하는 게 좋다.  

 

     

유튜브 SEO의 6가지 필수 테크닉

 

   유튜브 SEO의 6가지 필수 테크닉은 제목, 미리보기 이미지, 설명문, 해시태그, 태그, 자막이다. 이 6가지를 모든 영상에 적용하면 유튜브 SEO의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다. 제목에는 키워드 2~3개를 포함한다. 키워드는 제목 앞부분에 배치하자. 추가로 유튜브 SEO의 본질인 좋아요, 댓글 개수, 시청 유지율, 시청 시간 등이 중요하다. 사용자에게 가치 있고 좋아할 만한 동영상을 만들어 올리자. 

 

 

유튜브로 어떻게 돈을 벌까?

 

   유튜버의 90%는 광고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지속하기는 어렵다. 그럼 어떻게 돈을 벌까? 바로 내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강의 영상을 만들어 가르치거나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어 준다거나 부동산을 파는 등이다.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상담 신청을 쉽게 할 수 있게 휴대전화 번호, 오픈 채팅 등을 열어두면 된다. 유튜브를 이용해 카카오톡 채널로 유도하거나 메일 매거진으로 유도한다. 이 채널을 통해 상품을 판매하는 것도 좋다.    

 

 

 

 

깨달음

 

   시민대학에서 유튜브 영상 제작 방법을 배웠다. 유튜브를 통해 돈을 벌겠다는 목적보다는 어떻게 영상을 만들고 내가 만든 영상이 온라인에서 다른 사람이 볼 수 있는지 궁금했다.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된 점은 유튜브를 보기 위해 클릭할 때 먼저 봐야 하는 광고가 수익의 일부일 뿐이라는 거다. 광고 수익에 의존하기보다는 자신의 상품을 판매하는 마케팅 공간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블로그를 쓰면서 느끼던 답답함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된 것 같다. 저자는 비즈니스 유튜버로서 활동하며 익히 노하우를 책으로 모두 알려주고 있다. 책을 읽고 따라 하면 나도 초보 비즈니스 유튜버가 되기에 충분할 것 같다.

 

 

 

 

적용하기

 

   영상제작 방법을 배웠고 유튜브에 게시하는 법도 안다. 이젠 내가 유튜브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무엇을 보여주고 싶은지 생각해야 할 것 같다. 나만의 아이템을 찾아야겠다. 

 

      다음 책은 유흥관의 <읽으면 진짜 재무제표 보이는 책>으로 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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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가 유튜브 1년 만에 유튜브로 연봉 5억
지은이 : 민진홍, 정선의
펴낸곳 : 매일경제신문사
발행일 : 2022. 2. 7